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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육아로 바쁜 엄마 손목 지키기

  • 2020.01.22

<육아로 바쁜 엄마 손목 지키기>



초보맘의 육아고충 - 손목통증

손목통증은 출산 후 관절과 인대가 약해진 상태에서
육아와 집안일을 병행하면 쉽게 나타납니다.

건초염: 특정부위를 무리하게 사용해 힘줄막이 뚜거워져 통증을 유발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장시간 손목을 굽히거나 젖히는 경우, 반복적인 손목사용으로 손목부위의 신경이 압박돼 통증을 유발합니다.

예방을 위해 손목이나 어깨 등의 반복적인 동작을 피하고
마사지나 스트레칭, 찜질을 자주 해주세요




아이 돌보며 손목 지키기

아이를 안을 때는 손목 힘이 아닌 팔 힘으로 들어 올려주세요.
아이를 엄마 몸으로 밀착해 아이의 무게 중심이 가운데로 오게 하고,
두 팔로 아이를 받쳐 온몸으로 무게를 나누어 안아주세요.



일상 속에서 손목 지키기

- 물건을 들 때 가급적 두 손으로 들어요.
- 반복 동작을 할 때 1-2시간마다 휴식을 취해요.
- 차가운 실내에서 관절의 통증이나 강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관절을 따뜻하게 유지해주세요.
- 손빨래나 걸레를 비틀어 짜는 것을 피해주세요.
- 잘 때 팔베개를 하지 않도록 하세요.



간단한 손목 스트레칭 방법

- 팔을 쭉 뻗어 손바닥을 몸 쪽으로 당기고 10초 동안 유지,
손등을 몸 쪽으로 당기고 10초 유지 (각 5회 반복)
- 손가락을 쫙 펴고 모았다 펴기, 손가락을 천천히 구부렸다 펴기 (각 5회 반복)
- 손바닥을 둥글게 돌리며 지그시 누르며 마사지 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