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제품이야기

건강, 영양, 뷰티를 한손에, ‘리얼월넛’

미국의 2019년 식품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식물성식품 (plant-based food)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건강 · 환경 등의 이유로 시작되었고, 국내에서도 서서히 나타나 미래 식품 트렌드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간편하면서도 낮은 칼로리의 식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맞물려 우유 대체품으로 식물성밀크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어느새 우리에게도 성큼 다가와 있는 식물성밀크 시장, 그곳에는 어떤 제품들이 있을까?

글로벌 식물성밀크 시장은 콩과 아몬드 이외에 코코넛, 캐슈넛 등 다양한 소재의 매출 확대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연평균 7.1%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두유 이외 새로운 소재의 식물성밀크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한 시기는 2010년으로 그 역사가 길지 않지만,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이미 아몬드밀크나 오트밀크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여전히 두유가 가장 사랑 받고 있는 식물성밀크 제품이지만 성장은 정체되어 있고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기에 기업들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소재의 식물성밀크 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개발된 ‘리얼시리즈’ 제품, 그 중 누구도 도전하지 않은 참신한 ‘리얼월넛’의 탄생 배경과 영양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자!

호두와 우유

호두인가?

호두는 다양한 견과 중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소재이다. 음료 제품 중에서 호두가 일부 들어간 제품들은 있지만 호두만 들어 있는 음료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말 그대로 리얼 호두 음료 제품은 국내에 없었다. 국민영양통계(2016년)에 따르면 국민 1인당 연평균 호두 소비량은 106g으로 땅콩, 아몬드 다음으로 소비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C 연구원은 주요 고객층 중 하나인 청소년들에게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호두가 두뇌 건강 소재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 자체 소비자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83%가 두뇌 활성에 좋은 소재로 호두를 1순위로 응답하기도 했다. 이처럼 보편적이고 영양이 풍부하여 식물성밀크 소재로 적격인 호두를 놓칠 수 없다고 생각한 C 연구원은 ‘리얼’시리즈의 한 축으로 호두를 선택하였다.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호두의 영양과 효능

호두는 칼슘, 아연, 철, 불포화 지방산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이 중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는 혈중 포화지방을 녹여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혈관의 건강을 유지시켜 줌으로써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불포화지방이 함유된 호두를 매일 한줌 정도의 양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는 문구의 사용을 허용할 정도로 호두의 효능을 인정하고 있다.

더불어 호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산화 효과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호두와 같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식품은 심혈관 질환, 신경계 질환, 암 등 노화로 인한 일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0년 스페인의 과학자 호세 L. 도밍고 박사가 각종 건과일의 항산화 효능을 조사한 결과 호두의 항산화 기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2006년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의 연구팀이 1,113종의 식품을 대상으로 항산화 효과를 평가한 결과 호두는 블랙베리에 이어 두 번째로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완벽한 영양설계로 탄생한 ‘리얼월넛’

C 연구원은 ‘리얼월넛’ 제품을 개발하며 오롯이 식물성밀크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그리고 어떤 점을 강화하여 그 기대를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했다. ‘국민 건강을 위해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한다.’라는 정식품의 사명감에 부합하기 위해 견과의 영양과 건강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뷰티의 기대 가치를 살리고자 수많은 실험을 반복했다. 또한 지속적인 음용이 가능하도록 너무 달지 않으면서 건강한 맛을 살릴 수 있는 관능 설계에 역량을 집중하였다.

이렇게 탄생된‘리얼월넛’은 호두의 기본적인 영양은 유지하면서 몸에 좋은 성분은 더욱 보강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항산화 작용으로 유해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E를 더욱 풍부하게 설계하여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100%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필요한 칼슘과 더불어 칼슘과 인의 흡수와 이용에 필요한 비타민D도 풍부하게 설계하여 소비자의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더욱 놀라운 것은 ‘리얼월넛’은 저포화지방 표시가 가능할 정도로 포화지방 함량이 낮고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남녀노소 편안하고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순식물성 ‘리얼월넛’을 화려한 비상을 기대해 본다.

comment

‘리얼월넛’ 제품은 호두를 아낌없이 통째로 갈아 만들어 호두의 고소한 맛과 영양을 느낄 수 있는 식물성 음료로서 유당과 콜레스테롤이 없어 유당불내증이나 소화장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과 온 가족의 영양 간식으로도 적극 추천한다. 새로운 식물성밀크 시장을 개척하는 선도 제품이 되길 기대해본다.

글_김수진
연구기획부서에서 학술자료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정식품 학술연구의 중심이 되는 그녀는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자상함에 더하여 친절함까지 갖추고 있다.

  • 이전기사
  • 다음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