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임신과 편견

임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바로잡기

건강한 아기 출산을 위해 임신 기간 중 조심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특정 활동을 할 때, 약을 복용할 때 등 모든 행동에 제약이 따릅니다. 이때 올바른 정보에 기반해 행동에 옮겨야 하지만 종종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정보나 편견에 따라 행동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 칼럼을 통해 임산부들이 흔하게 가지고 있는 잘못된 정보와, 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함께 안내하겠습니다. 본 칼럼이 임산부 여러분들의 건강한 출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임신 초기 이후 엽산제를 먹어도 효과가 있다?

평소에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들은 본인이 임신인 것을 알지 못하여 임신 초기에 권장하는 엽산제 복용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엽산을 권장하는 이유는 엽산이 태아 신경관 결손의 발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신경관 결손 발생의 70% 정도가 엽산 복용으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태아 신경계 등 모든 장기의 발생은 임신 12주까지 완료되므로임신 12주 이후로 엽산을 복용하여도 신경관 발생에 이로운 효과가 없습니다.

초음파 사진을 붙이는 사람

임신 중 철분제 이외에 챙겨 먹어야 할 영양제가 있다?

철분제는 빈혈을 예방하는 영양제로 임신 중 꼭 챙겨 드셔야 하며, 임신 20주 이후부터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철분제 이외에 종합영양제, 오메가3, 비타민, 무기질 등의여러 영양제를 복용하여도 건강에 해롭지는 않으나 꼭 드셔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평상시 드시는 식사의 양으로 충분합니다. 참고로 철분제에는 액상과 알약 철분제가 있으며, 어떤 것들을 복용하여도 상관없습니다.

영양제를 든 임산부

임신 중 가벼운 음주만으로도 태아가 위험할 수 있다?

임신 중에 만성적인 음주는 태아에게 매우 심각한 위험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 어느 정도의 음주로 기형이 발생하는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가볍게 한 두잔 정도의 음주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없으나, 될 수 있으면 임신 중에는 금주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술을 마시는 사람

임신 중 커피를 마시면 안 된다?

과거에는 임신 중 커피를 마시면 해로운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에는하루에 3잔 (카페인 200~300mg)까지는 태아 성장에 전혀 해가 없다고 인정되고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임산부

임신 중 파마염색을 해서는 안 된다?

임신 중 한두 번의 파마나 염색이 태아에게 해롭다는 증거는 없습니다.단지 매일 파마나 염색약에 노출되는 미용사분들은 해로운 영향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염색을 받는 사람

임신 중 사우나 혹은 뜨거운 물에 통목욕을 하면 안 된다?

임신 중 사우나나 통목욕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물의 온도가 체온인 37도보다 더 뜨겁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물이 너무 뜨거우면 심장 박동이 빨라져 태아에게 전달되는 혈류량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목욕 오일이나 거품 목욕은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목욕탕에 있는 사람

임신 중에 치과 치료는 지양해야 한다?

임신 12주 이후부터는 모든 치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과 치료 시 사용하는 국소마취제, 항생제, 소염진통제 등은 대부분 임신 중기 이후에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치아 모형

글_김영선 경희대학교 산부인과 교수
산부인과 전문의로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현재 경희대학교 병원 산부인과 임상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삼성전자, 새마을금고 등 각종 기업과 베이비 페어에서 임신을 주제로 다수의 강의를 출강한 이력이 있으며 현재 이데일리에서 여성건강학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 이전기사
  • 다음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