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이야기



[식이섬유 이야기] 우유에는 없는 식이섬유, 콩에는 들어있다

두유액

식이섬유소가 중요한가요?

식이섬유소는 사람의 소화효소로는 분해될 수 없는 다당류 총칭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및 무기질 등 5대 영양소외에 그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제 6의 영양소라 불릴 정도로 일상 식단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소에도 두 종류가 있대요!

식이섬유소는 크게 수용성 섬유소와 불용성 섬유소로 구분되며 주로 식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현미, 귀리, 통밀 등의 곡물에 많은 불용성 섬유소는 변의 수분을 흡수하여 부피를 증가시키고, 과일이나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는 수용성 섬유소는 대변을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콩은 다른 곡물에 비해 많은 양의 식이섬유소가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수용성 섬유소와 불용성 섬유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식이섬유소 급원입니다.

대장에 좋은 식이섬유소

식이섬유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 도달하여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양을 많게 하는 기능과 대장 내에 있는 지방이나 당분 등의 여러 성분들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성질도 지니고 있습니다.

[올리고당 이야기] 대장 비피더스 균의 생육을 도와주는 콩 올리고당

여성의 복근

올리고당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자!

콩에는 라피노스(raffinose), 스타키오스(stachyose)라는 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리고당은 사람의 소화효소로는 분해할 수 없어 대장으로 이동되어 대장 내에 있는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의 수를 늘려주고 왕성하게 만들어 다른 유해한 균의 생육은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고당의 이러한 역할 때문에 음료, 발효유, 가공식품, 분유 등 식품전반에 걸쳐 골고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콩 올리고당은 더 특별하대요~

콩 올리고당의 경우 다른 올리고당들이 거의 대부분 효소를 사용한 생합성 방법으로 제조되는 반면에 콩 올리고당은 일상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콩에서 그대로 분리해 상생되기 때문에 안전성 측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콩

영양을 연구하는 연구원

포화지방산은 비만을 유발한대요!

많은 영양학자들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육류나 유제품 같이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동물성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고 식이섬유, 비타민 및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의 섭취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의 지방질 축적을 증가시켜 체중과다로 인한 건강상의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위험요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

콩은 콜레스테롤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고 동물성 식품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오메가 6인 리놀레산과 오메가 3인 리놀렌산의 함량이 높고 그 비율도 7:1 정도로 아주 이상적입니다. 리놀렌산은 우리 몸에서 EPA, DHA로 합성됩니다.

[단백질 이야기] 콩 단백질이 영양이 부족하다는 생각은 버리자.

엄선된 대두

세계보건기구가 인정한 우수한 영양!

아직도 동물성 단백질이 식물성 단백질보다 더 우수하다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콩 단백질은 밀이나 땅콩 같은 다른 식물성단백질과 달리 계란이나 우유단백질과 영양가면에서 동등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새롭게 정한 단백질 품질 평가방법(PDCAAS)에서 인정한 것입니다.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균형있게 공급~

콩은 필수마이노산 조성이 우수하므로 쌀밥 위주의 식사에서 부족하기 쉬운 필수아미노산의 보충과 동물성 식품의 섭취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균형 있는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철분 이야기] 철분 영양이 높은 콩

엄선된 대두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중요한 구성성분으로서 성장발육기, 여성 및 일반 성인들에게도 필수적인 영양성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식물성 식품에 함유된 철분의 흡수율은 동물성에 비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콩에는 철분이 페리틴(ferritin)과 결합 상태로 되어 있어 철분의 흡수율이 높은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페리틴(ferritin)은 혈액과 조직에서 철분의 저장에 관여하는 단백질로 약 25%의 철을 함유합니다.

우유보다 더 많은 철분!

또한 두유에는 일반 생우유에 비해 철분의 함량이 높게 함유되어 있어 철분 영양성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