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벌써 한 달, 이만큼 성장했어요

  • 2022-11-15

벌써 한 달, 이만큼 성장했어요


사랑스러운 아이가 태어난 지 꼬박 한 달이 지났다. 눈도 못 뜨던 아이가 제법 엄마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기도 하고 배가 고프면 우렁차게 울면서 젖을 찾는다. 한 달 동안 얼마나 성장했을까? 초보맘이 꼭 알아야 하는 생후 1개월 아이의 건강관리와 육아 정보를 요약했다.


생후 1개월 성장 기록표


“소리에 반응하고 눈을 맞출 수 있어요”
생후 1개월이 되면 출생 시 보다 대략 키는 약 5cm가 자라고 몸무게는 1kg 정도 늘어난다. 소리가 들리는 쪽으로 고개를 돌려 반응하고 엎드려 놓으면 몇 초간 고개를 들어 올리기도 한다. 형태와 움직임, 명암을 알아볼 수 있는 정도의 시력이 생겨 눈을 맞추고 부모의 얼굴을 쳐다보는 듯한 행동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체온조절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기초체온이 높고 신진대사도 활발해 땀과 피지 분비가 왕성하므로 하루에 한 번씩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다. 목욕시킬 때는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고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끝낸다. 손으로 살살 문지르는 것만으로도 노폐물을 충분히 닦아낼 수 있으므로 손수건이나 타월은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목욕 후에는 몸의 물기를 빠르게 닦은 뒤 보습제를 발라 관리한다

신생아, 건강관리 포인트
Care 1 머리는 조심하게 다뤄요
머리가 몸의 4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큰 편이며 머리의 뼈들이 완전히 결합되지 않아 생긴 천문이 있다. 머리 앞부분을 대천문, 뒷부분을 소천문이라 하는데 태어날 때 산도를 쉽게 빠져 나오게 돕고 두개골의 크기를 유연하게 만들어 머리가 커질 수 있게 한다. 소천문은 생후 6~8주, 대천문은 생후 24개월 이전에 닫힌다. 천문이 닫히기 전까지는 말랑말랑한 상태이기 때문에 만지거나 누르지 않도록 조심한다.

Care 2 배꼽은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태어나면 탯줄을 자른 뒤 배꼽 집게로 탯줄의 약 2cm 위를 집는다. 탯줄이 떨어지기 전에는 목욕 후 배꼽 주변의 물기를 살살 닦아 습하지 않게 관리하고 소독약이 묻은 솜으로 살짝 닦아준다. 기저귀를 채울 때는 배꼽을 덮지 않게 주의한다. 생후 10~15 일이 지나면 탯줄이 검고 딱딱하게 마르면서 저절로 떨어지는데 완전히 아물 때까지 탕목욕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배꼽을 소홀히 관리하면 진물이 나거나 심하면 세균에 감염되어 열이 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Care 3 황달 증상을 면밀히 살펴요
황달은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생기는 빌리루빈이라는 색소가 많아져 피부가 노랗게 보이는 것으로 신생아의 60%, 미숙아의 80%에게 나타날 정도로 흔하다. 황달은 비교적 가볍게 치료할 수 있는 생리적인 황달과 모유 황달, 병적인 황달로 구분할 수 있다. 생리적인 황달은 간 기능이 미숙한 신생아들에게서 나타나며 대개 일주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는다. 모유 황달은 생후 1~2주 사이에 생기며 모유 수유를 3일 정도 중단하면 증세가 호전될 수 있다. 병적 황달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태어난 직후 황달 증상이 나타나거나 빌리루빈 농도가 15ml/dL을 넘으면 병적 황달을 의심할 수 있다. 황달은 눈에서 다리 쪽으로 진행돠므로 아이의 피부를 살펴봤을 때 증상이 배꼽, 팔, 다리, 발바닥까지 나타났다면 병원을 신속히 찾는다.

Care 4 무릎 높이와 다리의 움직임을 확인해요
발달성 고관절 탈구는 신생아 1,000명 중 1~2명꼴로 나타나는 골격 질환으로 선천성 고관절 탈구라고도 한다. 유전적 요인과 역아, 저양수증 등이 위험 요인으로 꼽힌다.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완치율이 높지만 늦게 발견하면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고관절의 정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를 바닥에 눕힌 뒤 무릎을 구부려 복부 쪽으로 끌어 올린 후 양쪽 무릎뼈의 높이를 확인한다. 무릎 높이가 일정하지 않거나 다리의 움직임이 부드럽지 않다면 고관절 탈구를 의심할 수 있다.

생후 1개월 필수 예방접종

결핵

(BCG)

횟수 생후 4주 이내 1

백신 경피용(유료), 피내용(무료)

B형간염

(HepB)

횟수 1차 출생 후 12시간 이내,

2 1개월 이내(3 6개월 이내)

주의 엄마가 B형간염 바이러스 보균자인 경우에는 B

간염면역글로불린(HBIG) 12시간 이내에 접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