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생후 6개월, 인지능력이 급성장해요

  • 2022-11-15

생후 6개월, 인지능력이 급성장해요


허리에 힘을 주고 똑바로 앉을 수 있어 엄마와 다채로운 놀이가 가능해지는 생후 6개월. 이 시기는 행동 발달뿐 아니라 인지 및 언어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기 때문에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상호작용을 늘려야 한다. 초보 엄마가 궁금해하는 성장 발달 정보와 육아 노하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생후 6개월 성장 기록표



“신체 및 언어 발달이 중요한 시기예요” 
생후 6개월이 되면 출생 당시보다 키는 1.3~1.4배 자라고 몸무게는 2.3~2.4배 정도 늘어난다. 밤과 낮을 구분할 수 있는 0.1 정도의 시력을 가지며 사물을 조금 더 명확히 볼 수 있게 된다. 등과 목 근육이 발달하면서 쓰러지지 않고 앉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발달이 빠르면 의자나 벽, 사람을 잡고 일어선다. 신체적, 정서적, 언어적으로 발달이 급격히 이뤄지는 시기로 아이와 눈을 맞추고 옹알이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등 의사소통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자고 일어났을 때, 누워 있을 때 다리를 쭉쭉 펴주는 마사지나 공 주고받기, 모자 벗기기 등 대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는 놀이 활동으로 신체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생후 6개월, 육아·건강관리 포인트
Care 1 쇠고기 이유식으로 철분 보충하기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모유 수유하는 아기의 경우 이유식을 늦게 시작하곤 하는데, 그래도 생후 6개월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력과 철분이 부족해지고 체중이 급격히 늘면서 빈혈에 걸리기 쉽기 때문이다. 또 씹는 동작을 통해 두뇌를 자극하고 턱관절 발달,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해야 하므로 늦지 않게 시작한다. 첫 이유식은 단백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쌀미음이 좋다. 쌀 미음에 채소나 고기 등 식재료를 추가해 3~5일간 먹인 뒤 알레르기 반응은 없는지 확인한다. 이유식을 늦게 시작했다면 쇠고기를 최대한 빨리, 매일 먹여 영양소가 부족해지지 않게 보충한다.

Care 2 언어 발달을 돕는 상호작용 놀이하기
아기는 옹알이를 하면서 소리를 배우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다진다. 이 무렵에는 10초 이상 같은 소리를 낼 수 있으며 “음마음마” “맘마맘마” “바바바” 등 자음과 모음을 연결한 옹알이를 시작한다. 경쾌하고 단순한 리듬이 반복되는 동요 부르기, 의성어·의태어가 풍부한 그림책 읽어주기 등의 놀이 활동으로 언어 발달을 돕는다. 만약 옹알이를 하지 않거나 소리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청력이나 발성기관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큰 소리에도 놀라지 않고 새로운 소리를 탐색하지 않는 등 의심 증상을 보이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다.

Care 3 컵으로 먹는 연습하기
이 무렵부터는 익숙한 젖병 대신 컵으로도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컵을 사용하면 소근육 발달을 돕고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며 젖병 떼기도 한결 수월해진다. 첫 컵은 젖병과 비슷한 구조인 스파우트컵이 좋다. 잡고 먹을 수 있는 손잡이가 있는 것을 선택하고 깨지기 쉽거나 무거운 소재는 피한다. 스파우트컵을 거부한다면 빨대컵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빨대를 물거나 씹으면서 자연스럽게 물 먹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아이가 컵을 거부한다면 강요하지 말고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면서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돕는다.

생후 2개월 필수 예방접종

DPT(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횟수 36개월 이내

폴리오바이러스(소아마비)

횟수 36~18개월 이내

Hib(뇌수막염)

횟수 36개월 이내

PCV(폐렴구균)

횟수 36개월 이내

B형간염

횟수 36개월 이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