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수족구병으로 잘 못 먹을 때, 효과적으로 영양 섭취하는 법

  • 2022-12-08

수족구병으로 잘 못 먹을 때, 효과적으로 영양 섭취하는 법


손과 발, 입에 물집이 생기는 수족구병은 전염성이 강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따뜻한 물을 자주 먹이고 편안히 숙면할 수 있도록 쾌적하고 포근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입안이 아프면 제대로 음식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의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해요.



전염성이 강한 질환, 수족구병
이름 그대로 손이나 발, 입안에 수포성 발진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인 수족구병은 주로 생후 6개월~5세 미만의 영유아가 자주 걸려요. 수족구병에 걸린 사람의 침, 가래, 콧물과 같은 호흡기 분비물이나 수포 안의 진물, 대변 등과 직접 접촉해 전염되고, 병에 걸린 사람이 만진 장난감, 수건 등 물건에 의해서도 걸릴 수 있어요. 수족구병에 걸리면 3~7일 정도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는데, 몸에서 열이 나고 입안이나 손, 발에 물집이 잡혀요. 때로는 혀, 볼의 안쪽 점막, 입천장, 잇몸, 입술에 궤양이 나타나기도 하고, 간혹 몸 전체나 팔다리, 엉덩이 주변, 기저귀가 닿는 부위에도 물집이 생길 수 있어요. 
목 부위의 통증이나 입안의 물집으로 음식을 잘 먹지 못하면 심한 경우 탈수가 나타날 수 있으며 두통, 설사,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수족구병은 보통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고 휴식하면 상태가 호전되지만, 아이의 열이 심해지거나 물집이 번지면 병원을 찾아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열이 높은 경우가 많아 해열제를 기본으로 처방합니다. 아이가 목이 아파 너무 못 먹어 탈수가 염려되거나 평소보다 많이 처져 보일 경우, 8시간 이상 소변을 못 볼 경우에는 병원에서 수액을 맞혀야 합니다.

전염성이 강한 질환, 수족구병

01 충분한 수분 섭취
몸에서 열이 나면 체력 소모와 함께 수분 고갈이 심해지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해요. 따뜻한 물을 자주 먹이고, 물기가 많은 죽 형태의 식사를 준비하세요.

02 소화가 잘되는 음식 섭취
감기나 수족구병 등으로 인해 소화력이 떨어졌을 때는 부드러운 죽으로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신경 쓰세요. 딱딱한 것보다 부드러운 음식, 뜨거운 것보다 시원한 음식이 좋아요. 너무 어린아이가 아닐 경우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조금 편안하게 느낄 수 있어요. 신 과일이나 주스는 통증 부위를 더욱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세요. 전염성 질병이기 때문에 아이 식기는 따로 쓰세요.

03 고단백질과 충분한 비타민 섭취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영양가가 높은 단백질, 비타민 등을 식단에 포함해주세요.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메뉴에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 흰살생선, 쇠고기, 닭고기, 달걀노른자 등을 포함하고,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감자, 양배추, 단호박, 닭고기, 사과 등 비타민이 많은 간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균형 있는 영양 섭취를 돕는 베지밀 영·유아식
3대 영양소 균형, 13종의 비타민, 10종의 무기질을 세밀하게 영양 설계한 성장기용 조제식. 식물성 단백질을 기초로 발육에 필요한 영양 성분을 골고루 담아 동물성과 식물성 영양 균형이 중요한 생후 6개월~36개월 아기들의 식사 및 영양 간식으로 적합해요. 아이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베타카로틴을 배합하고 모유에 함유된 지방산인 올레인산을 보강했어요. 뇌세포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인지질, DHA, 레시틴이 들어 있어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고, 지방 에너지 대사의 필수 성분인 L-카르니틴과 콩, 식이섬유, 올리고당이 소화 흡수를 도와요. 생후 6~12개월을 위한 '인펀트 1단계', 12~24개월을 위한 '토들러 2단계', 24~36개월을 위한 '토들러 3단계'로 나뉘어 월령별로 맞춤형 영양 공급이 가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