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임신 1개월(1~3주)

  • 2022-08-03

임신 1개월(1~3주)





이슈
새 생명이 찾아왔어요 임신 첫 달에는 뚜렷한 신체 변화가 없기 때문에 임신 사실을 모른 채 보내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계획 임신이 아니라면 더욱 그렇다. 간혹 빠른 사람은 임신 3~4주부터 가벼운 입덧 증 세를 보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단 임신이 확인되면 안정을 취하고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주 의한다.


태아 성장
나팔관에서 만난 정자와 난자는 수정된 후 자궁 내벽에 자리 잡음. 외형적으로는 사람다운 특징이 없음. 1주의 태아는 세포들의 결집체에 불과하지만, 개개의 세포는 앞으로 자라면서 형성될 장기의 정보들을 이미 가지고 있음. 태아의 성별은 수정되는 순간 결정되며, 3~4주에는 올챙이처럼 보임. 
키:약 0.2cm 몸무게:약 1g 미만 엄마 모습:뚜렷한 신체 변화 없음.


주의할 점
임신 첫 달에는 임신 사실을 되도록 빨리 확인하는 것이 급선무다. 그래야 임신 초기에 감기약이나 술을 먹는 등의 실수나 위험을 피해갈 수 있다. 월경 예정일이 늦어지면 서둘러 임신 여부를 확인하고, 임신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함부로 약을 먹거나 엑스-레이 촬영을 해서는 안 된다. 장거리 여행과 같은 무리한 활동은 좋지 않으며 과로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 시기의 검사
생리 예정일이 일주일 이상 늦어지고 있다면 임신 진단 시약으로 테스트를 하거나 병원에 가서 임신 사실을 확인한다.

생리의 중단 가임기 여성에게서 규칙적으로 진행되던 생리가 예정일에서 10일 이상 지났는데도 나타나지 않으면 임신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유방의 변화 유선 발달과 호르몬의 영향으로 생리를 할 때처럼 가슴이 단단해지고 소소한 자극에도 아픔을 느끼기도 한다. 급작스러운 멜라닌 증가로 유두 부분의 색이 짙은 갈색으로 변하기도 한다.
질 분비물 증가 임신을 하면 질 분비물이 많아지고 질 점막의 색깔이 보랏빛을 띤 붉은색으로 나타난다. 이런 현상은 질 점막의 두께가 두꺼워지고 혈액 공급량도 늘어나며 점막이 충혈되고 점액 분비가 활발해져서 분비물양이 증가한 것. 질 분비물은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고 유백색을 띠는 것이 특징.

소변이 자주 마렵다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눌러 소변이 소량만 방광에 모여도 소변이 마렵다고 느끼는 빈뇨 현상이 나타난다.

이유 없이 몸이 피곤하다 춘곤증처럼 나른하고 이유 없이 피곤하고 몸이 무겁다. 미열을 동반하기도 하고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가임기 여성이라면 감기약을 복용하기 전에 먼저 임신 여부를 확인한다.

입덧을 한다 속이 메슥거리고 가벼운 구토 증상이 나타나거나 식욕이 없고 음식물을 섭취한 후 소화가 안되기도 한다.

복부 팽만과 복통 자궁이 커지고 부드러워지는 등 자궁 변화와 주변 인대의 떨림으로 인해 일시적 복통이 생길 수 있고 장운동의 변화로 복부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다.

그 밖의 증상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나 방광염, 질염 등에 걸리기 쉽다. 식도 운동의 변화와 괄약근의 약화로 위식도 역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로 인해 소화기 장애로 단정 짓고 약을 먹는 경우가 잦아 주의해야 한다.



시기별 주요 이슈 정리
출산 예정일 계산하기 임신을 확인했다면, 가장 궁금한 출산 예정일을 계산해보자. 평균적으로 임신 기간은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 경우를 기준으로 했을 때 최종 월경 시작일로부터 약 280일, 40주 정도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의 달에서 3을 빼거나 뺄 수 없을 때는 9를 더하고, 마지막 생리가 시작된 날짜에 7을 더한다. 예를 들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 2월 4일인 경우, 출산 예정일은 11월(2+9) 11일(4+7)이 된다. 하지만 예정일에 출산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은 편. 출산 예정일을 기준으로 앞뒤 2주, 즉 39~41주에 분만하면 정상 분만이라고 한다.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지 않을 경우엔 임신 초기 초음파검사를 통해 임신 주수를 예측하거나 기초체온 곡선을 토대로 산출해낼 수 있다. 초음파검사를 통한 방법은 태아의 머리끝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측정해 수정된 날짜를 예측하는 것. 다른 방법에 비해 비교적 정확하게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다. 기초체온을 통한 산출법은 평소 기초체온 곡선을 체크해두었을 경우 산출이 가능하다


용어 정리
기초체온이란? 아침에 눈뜨자마자 혀 밑에 체온계를 넣어 잰 체온을 기초체온이라고 한다. 기초 체온을 꾸준히 재어보면 자 신의 배란일을 알 수 있는 데, 임신하면 배란 후 올라 갔던 기초체온이 떨어지지 않고 1~2개월간 계속 유지 된다. 평소에도 기초체온을 재어두면 배란일, 임신 여 부, 피임에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다.


키워드로 살펴본 신체 변화
질 분비물  임신을 하면 분비물이 갑자기 늘어난다. 이는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 자궁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임신 시 분비되는 호르몬 등의 영향 때문이다. 유백색으로 냄새가 나지 않는 분비물은 정상이지만 양이 많고 끈적끈적하며 색깔이 짙은 경우, 냄새가 나거나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세균성 질염이나 칸디다 질염, 또는 트리코모나스 질염, 클라미디아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칸디다 질염은 태아에게 무해하지만, 트리코모나스 질염과 클라미디아 감염은 조산 등과 관련이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엄마 영양 관리
5대 영양소를 골고루   같은 탄수화물이라도 단당류보다 다당류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설탕을 멀리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비만이나 충치·당뇨·심장병·우울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입맛이 없어도 절대 굶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