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유 대체 식품, 얼마나 알고 계세요?

  • 2022-12-07

모유 대체 식품, 얼마나 알고 계세요?


아기에게 가장 좋은 음식은 모유지만, 상황에 따라 분유나 두유, 산양유 등 대체 식품을 먹이기도 해요. 많은 엄마들이 분유를 포함한 모유 대체 식품을 먹이면서도 정작 대체 식품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모유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모유와 가깝게 제조된 식품, 분유 
분유는 우유를 아이가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가공하고 철분, 칼슘 등 부족한 영양소를 첨가해 모유와의 영양적 차이를 좁혀 최대한 모유의 영양 성분에 가깝도록 제조한 것이에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분유는 미국과 유럽, 한국의 권고 규격 및 모유의 성분 함량을 비교하여 기본 조성 함량을 정하고 있어요. 시판 분유의 맛은 사용하는 지방의 종류와 원유의 질, 단백질의 종류, 첨가하는 무기질, 설탕의 양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대다수의 전문가는 기본 성분과 필수 영양소 등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이에요. 따라서 어느 회사의 제품을 선택하든 아기의 성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분유는 크게 일반분유와 특수분유로 나눌 수 있어요. 아이가 특이체질이거나 설사나 알레르기 등의 질환이 있다면 특수분유를 먹이는 걸 고려할 수 있어요. 특수분유는 일반분유와 구성 성분이 다르므로 반드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상담 후 수유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올바른 분유 수유 방법과 보관법은?
분유를 탈 땐 물을 100℃로 끓였다가 70~50℃로 식혀 사용하고, 분유에 표기된 방법에 따라 정확히 계량해야 해요. 분유 양보다 물이 적으면 신장에 부담을 주거나 탈수의 원인이 되며, 반대로 물이 너무 많으면 영양 공급이 부족해지거나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젖병으로 수유할 땐 공기를 많이 마실 수 있으므로 배앓이를 하지 않도록 수유 후 반드시 트림시켜야 해요. 
개봉하지 않은 분유는 표기된 유통기한을 준수하되 개봉했다면 변질될 위험이 있으므로 3~4주 이내로 사용합니다. 보관 장소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이 적당하고, 이때 뚜껑을 닫아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습기가 차지 않게 주의하세요. 
먹이던 분유를 다른 종류로 바꿀 때는 적응 기간을 두세요. 갑자기 새로운 분유로 바꾸면 구강 감각이 예민한 아이는 강한 거부감을 드러낼 수 있어요. 처음에는 이전에 먹던 것과 새로운 것을 7대3의 비율로 섞되 천천히 기존 분유의 양을 줄이고, 이때 아이가 맛의 변화에 잘 적응하는지, 배변에 이상은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세요.

콩유아식,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한 모유 대체 식품 
우유와 콩유아식(두유)은 수분이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일반적인 영양 성분은 비슷한 조성을 가지고 있지만 우유는 동물성 단백질을, 콩유아식은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큰 차이가 있어요. 흔히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보다 품질이 낮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요. 콩 단백질의 경우 메티오닌이 제한 아미노산으로 알려졌으나, 현재 모든 콩유아식에는 메티오닌이 보강되어 있으며, 미국소아과학회(AAP)에서도 메티오닌이 보강된 콩유아식은 우유유아식과 영양적으로 동등하다고 발표했어요. 또한 콩 단백질의 품질은 계란 단백질과 동등하며 육류 단백질과 다른 식물성 단백질보다 우수하다고 평가되고 있어요. 여러 연구를 통해 콩유아식과 우유유아식(분유)을 각각 먹은 아이들의 성장/발달에도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알레르기 발생 위험이 낮은 안전한 영양공급원
콩유아식은 알레르기 발생 위험이 낮고 순 식물성이어서 일반 아기는 물론 조제분유나 우유에 민감한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 발육을 돕는 안전한 영양공급원이에요. 미국에서는 콩유아식이 알레르기 발생 위험이 낮고 식물성이라는 장점 때문에 전체 유아식 시장의 13%를 차지할 정도로 콩유아식을 선택하는 부모가 많아요. 미국소아과학회(AAP)에서는 우유 단백질에 민감해 모유와 분유를 통해 영양을 공급 받을 수 없는 아기들에게 콩유아식을 수유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모유 대체 식품으로 콩유아식을 선택할 때는 섣불리 일반 두유를 선택해선 안 돼요. 일반 두유는 성인을 기준으로 영양소를 보강했기 때문에 콩유아식으로 적합하지 않아요.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을 엄격하게 고려하여 설계한 ‘영아용 조제식’ 또는 ‘성장기용 조제식’인지 반드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