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환경을 생각한다면 친환경 인증마크를 확인하세요!

  • 2022-12-08

환경을 생각한다면 친환경 인증마크를 확인하세요!


요즘 착한 소비를 지향하는 그린슈머(Greensumer)가 늘면서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도 많아지고 있어요. 친환경 인증마크가 부착된 제품 구매를 통해 환경 보호를 실천해보세요. 환경부와 전문기관이 직접 평가하고 인증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인증마크를 소개합니다.



환경부 시행의 환경표지 제도
‘친환경 인증마크’는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환경표지 제도 중 하나로 제조·소비·폐기하는 전 과정에서 오염물질이나 온실가스 등을 배출하는 정도가 적거나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제품에 부여합니다. 국내에서는 1992년 4월 처음 시행되었으며 유럽연합(EU), 북유럽, 캐나다, 미국 등 40여 개 나라에서 시행되고 있어요. 이 제도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환경정보를 정확히 제공하고, 기업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친환경적 구매 욕구에 부응한 제품을 개발하도록 유도해, 지금보다 나은 소비생활과 지속 가능한 생산을 이루는 바탕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어요. 식품과 의약품을 제외한 가정용품, 산업용품, 사무용품, 건설자재 및 설비 등이 대상이며 서류 검증과 현장 심사, 심의 위원회 논의 등 여러 절차를 거치므로 신뢰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친환경 인증마크
01 환경성적표지
제품과 서비스의 원료 채취, 생산, 수송·유통,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 대한 환경 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로 제품과 서비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공개해 지속적인 환경 개선을 유도합니다. 광물과 화석연료 등이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자원발자국’, 온실가스 물질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탄소발자국’을 비롯해 오존층 영향, 산성비, 부영양화, 광화학 스모그, 물발자국 등 총 7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인증을 진행합니다. 추후 생태 독성, 인체 독성, 생물 다양성 영향 등의 범주도 추가할 예정이에요.

02 저탄소제품
기후변화를 늦추기 위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한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저탄소제품은 환경성적표지 인증 제품 중 저탄소제품 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부여하는 인증마크예요. 일상생활용품, 가정용 전기기기 등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탄소의 양을 라벨 형태로 표시해 저탄소 제품을 쉽게 판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생산부터 폐기까지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산정했을 때 평균 탄소 배출량 이하이며, 저탄소 기술 적용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한 제품이 이에 해당합니다.

03 GR(Good Recycled) 마크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시험과 분석, 평가를 통해 국내 생산된 재활용품 중 품질이 우수한 제품에 부여해요. 자체의 품질과 성능, 환경성은 물론이고 생산과정에서 우수한 품질관리시스템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재자원화가 어렵거나 2차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등 환경 친화성이 낮은 제품, 생활에 피해를 줄 수 있는 경우는 제외하며 꾸준히 우량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업체에 적용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아요.

04 환경기술 성능확인
환경오염물질을 줄이거나 처리하는 기술, 소음과 진동을 방지하는 기술에도 환경 인증마크가 부여됩니다. ‘환경기술 성능확인’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실시하는 인증 시스템으로, 환경오염을 예방하거나 감소할 수 있는 기술, 오염 유발 억제 제품을 개발하는 기술, 재활용 및 회수에 관한 기술 등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여러 기술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확인하는 제도예요.

05 녹색인증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해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인증해 녹색 분야에 대한 민간투자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어요. 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 첨단 수자원, 그린 IT, 친환경 농식품 등이 이에 해당하며 녹색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사업체, 전문기업에 부여합니다.


Plus info. 환경 인증마크, 어디서 확인할까요?
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을 확인하려면 패키지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환경 인증마크는 대개 제품에 표시됩니다. 패키지뿐만 아니라 안내서, 사용설명서 등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는 부분에도 표시되어 있어요. 또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www.keiti.re.kr)에서 환경 인증마크를 받은 제품들을 확인할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