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산 후 손목이 너무 아파요

  • 2022-08-03

출산 후 손목이 너무 아파요


온종일 아이를 안고 집안일을 하다 보면 손가락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손목에 심한 통증이 생기곤 한다. 처음에는 시큰거리는 정도였지만 갈수록 심해지기 일쑤. 출산 후 눈에 띄게 약해진 손목, 손목 통증의 치료법과 예방법을 알아본다.





“아기 안을 때 손목보호대는 필수입니다”


출산 후 느슨해진 관절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
임신 중에는 출산을 위해 관절을 유연하게 해주는 릴랙신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은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동시에 결합력을 약하게 만들고 견고함을 떨어뜨린다. 출산 후 느슨해진 관절로 육아를 하고 집안일을 하다 보면 손목을 과도하게 쓰게 되고 결국 손목에 통증이 나타난다. 처음에는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손목보호대를 착용하거나 손목 사용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상태가 호전되지만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면 병원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손목 통증 질환
손목건초염 출산 후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드퀘르뱅병’이라고 불린다. 손목에서 엄지손가락까지 이어지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이제 막 육아를 시작한 초보 엄마들에게 나타나기 쉽다. 아기를 안을 때 손과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원인으로 심한 경우 손가락을 움직이는 것조차 힘들어진다. 엄지와 검지에 찌릿한 느낌이 들거나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고 주먹을 쥔 뒤 손목을 꺾었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의심해봐야 한다.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휴식만 취해도 낫지만 증상이 심하고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다면 주사 및 물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 부위의 신경과 손바닥 혈관, 힘줄에 손상을 입었을 때 나타나는데 신경이 눌리면서 손바닥부터 손가락까지 저린 증상이 발생한다. 흔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과도하게 사용할 때 걸리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나 출산 후 손목 사용량이 갑자기 늘어난 엄마들에게도 자주 발생한다. 초기에는 손목이 시큰할 정도지만 점점 손가락에 감각이 없어지고 심한 경우 마비 증세로 이어지기도 한다. 초기에는 주사나 물리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만 나아지지 않을 경우 수술치료도 고려해야 한다.


출산 후 손목 통증 예방법
손목보호대 착용하기 출산 후 6주까지는 몸이 회복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아기를 안을 때도 손목보호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손등의 엄지 부분에도 통증이 있다면 엄지와 손목을 같이 지지해주는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바른 자세로 아기 안기 손목에 무리를 주지 않는 방법으로 아기를 안아야 한다. 엄지손가락이나 손, 손목을 사용하기보다는 아래팔로 최대한 받치고 안는 것이 중요하다. 또 아기를 최대한 몸 쪽으로 밀착해 안고 팔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면 손목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아기띠, 힙시트 사용하기 아기의 무게를 팔이나 손목으로 지탱하는 것은 금물. 아기띠나 힙시트, 포대기로 무게를 분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유할 때도 아기를 감싼 팔 밑부분에 쿠션을 받치면 한결 수월하다.

최대한 손목 사용하지 않기 최대한 손목에 무리가 덜 가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다. 무거운 것을 드는 것은 금물. 육아나 집안일을 할 때 손목에 힘이 쏠리지 않게 신경 쓰고 되도록 팔 전체의 힘을 쓰거나 양손을 사용해 무게를 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급성 통증에는 냉찜질을, 근육이 뭉칠 때는 온찜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TIP 손목 통증을 완화하는 스트레칭
손이나 손목이 아플 때는 손목 자체의 문제보다는 아래팔 부분의 근육이 문제인 경우가 많다. 아래팔 근육을 반대편 손으로 자주 마사지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손목 당기기
1 양팔을 쭉 펴고 한쪽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 후 반대 손으로 손바닥을 몸 쪽으로 당겨 10초간 유지한다.
2 한쪽 손 바닥을 안쪽으로 향하게 한 후 반대 손으로 손등을 몸 쪽으로 당겨 10초간 유지한다.



손가락 마디 접기
1 손가락의 첫 번째 마디를 접고 5초간 유지한다.
2 접었던 손가락을 펴고 다음 손가락을 동일한 방법으로 접는다. 다섯 손가락 모두 동작을 반복한다.


이것도 궁금해요!
Q 출산 후 손목에 통증이 있어 병원 치료를 받으려고 합니다. 지금 수 유 중인데 약물이나 주사 치료가 가능한가요?
A 약물치료의 경우 문제가 없는 약은 복용이 가능하지만 혹시 아기에게 문제가 될 것 같아 복용하기 꺼려지고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모유 수유를 잠시 중단하고 분유로 바꾼 후 치료하길 권합니다. 수유 중일 경우 아기에게 영향을 주는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는 받을 수 없습니다. 증상 및 질환에 따라 스테로이드가 없는 주사로 치료하는 것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