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QnA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QnA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토피와 습진

  • 2020-05-20

<아토피와 습진>

성청목 원장님 소개

- 생기한의원 안산점 대표원장

- 대전대 한의학과

- 넥센히어로즈(Nexen Heroes) 자문한의사

- 하이닥 한방의료상담 자문한의사

- 제19회 국제동양의학 학술대회(ICOM) 참가

- 대한면역약침학회 회원

- 동의방약학회 회원

- 대한한의학회 회원




<질문>

아토피가 나아지나 했더니 발바닥과 손바닥이 습진처럼 올라와서 가려워해요.
이것도 아토피의 일종인가요?
접히는 곳마다 아토피 때문에 수분을 듬뿍 발라주고 과자와 밀가루 음식도 조절했는데 습진은 잘 낫질 않아요.
어떻게 해야 아토피와 습진으로부터 좋아질 수 있을까요?


<답변>

대개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에게 습진과 같은 피부질환이 같이 오는 경우가 흔합니다.

1. 아토피와 습진과 같은 피부질환이 호전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관리를 병행함과 더불어 증상이 반복적으로 재발, 악화되는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2. 자세한 것은 증상을 확인해봐야 알겠지만, 피부질환이 발생한 부위에 보습제를 과도하게 바르는 것 역시 습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를 통해 적절한 생활습관을 교정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물론 화학 첨가물이 함유된 가공식품, 밀가루 음식, 유제품, 기름진 음식, 계란과 유제품류를 조절하는 것은 도움이 되겠고요.

4. 가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피부질환이 발생한 부위를 아이가 손으로 긁거나 상처 내어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입니다.

5. 가려움이 발생할 때에는 그 부위를 얼음찜질을 하거나 차가운 물수건으로 잠시 감싸주는 것이 좋고, 샤워 후에도 시원한 물로 피부 표면의 열을 살짝 식혀주고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6. 또한 습진이 발생한 부위를 통해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수영장이나 대중목욕탕, 모래사장, 놀이터 등의 출입은 삼가하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