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가장 인기있는 스페셜칼럼을 확인하세요.

년도 분기 목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선배 엄마의 똑똑한 육아

그렁그렁 신생아 코막힘 대처법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더욱 심해지는 아기의 그렁그렁 코막힘 소리. 아이가 불편해 하지 않는다면 굳이 대처하지 않아도 되지만 숨쉴 때 답답해 보인다면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신생아 코막힘 대처,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 알아보자.

1. 면봉/가제손수건 이용해 콧 속 정리하기

콧 속에서 콧물이 가득 차 있을 때나 코딱지가 있을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이다. 면봉에 식염수을 충분히 묻히거나 로션을 조금 바른 후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부드럽게 제거한다. 또한 미온수에 적신 가제손수건으로 코 입구를 살짝 닦아준다.

면봉

2. 목욕 시키기

목욕을 시키고 나면 콧 속이 촉촉해지기 마련이다. 이때 자연스럽게 나온 콧물과 말랑거리는 코딱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목욕준비하는 아기

3. 실내 온도/습도 조절하기

코막힘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다. 아기가 있는 집이라면 실내 온도를 봄/가을/겨울 20~23℃, 여름 24~27℃로 유지하도록 한다. 습도는 50~60% 수준으로 관리한다. 습도 조절을 위해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고,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습도조절

4. 자세 바꿔주기

코가 막힌 상태가 되면 누워있는 자세보다는 세운 자세가 편하다. 세워져 있는 자세를 유지시켜주면 코가 덜 막힐 뿐만 아니라 답답함이 누그러지기 때문에 모유 수유를 할 때도 머리와 상체를 위로 향하면서 먹는 자세를 만들어 주자.

운동에 자신감을 보인 임산부

5. 자주 먹이기

신생아에게 물을 자주 섭취시켜주면 콧물이 묽어지면서 땀, 소변으로 배출된다. 따라서 물을 자주 먹이는 것을 추천한다. 수유 중인 경우에는 수유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다.

아기를 보살피는 엄마

FOR YOU

추천 아이템
소이베베 울트라 아토 크림

Soybebe CF

소이베베는 많은 엄마들이 선택한 제품입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유튜브 구매하기

글_권가영

  • 이전기사
  • 다음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