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제품이야기

아침밥을 건강하게 마신다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규칙적으로 아침 식사를 챙기는 습관은 혈압과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바빠서, 또는 다른 곳에 시간을 투자하느라 아침 식사는 뒤편으로 미뤄두고 있다.

제6기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20대 성인 남녀의 절반은 아침 식사를 거르고 있으며 30~49세에서도 평균 3명 중 한 명은 아침을 굶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시간상의 문제로 아침밥을 거르고 있었는데, 농림축산식품부가 2017년 10월 실시한 ‘아침 식사 실태조사’ 결과, 서울 시내 직장인 700명은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이유로 ‘빠른 출근 시간’(28.7%)과 ‘수면시간 확보’(27.9%)를 꼽았다.

아침 식사는 건강한 생활의 원동력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일일이 챙겨 먹기 힘든 것이 현실이기에 현대인들은 간편하게 마시는 제품들을 찾는다. 이에 최근에는 ‘간편함’과 ‘건강’을 키워드로 한 제품의 출시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간편 대용식 시장은 2009년 7,000억 원에서 2018년 약 3조 원 규모로 급성장했다.

호두와 우유

바쁜 아침엔, 생식 한잔!

㈜정식품은 곡물, 채소, 과일 등에 담긴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생식제품인 ‘자연담은 한끼생식’을 2018년 런칭하여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이는 분말 스틱 형태로 물이나 두유와 함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바쁜 아침뿐 아니라 간식으로도 부담 없이 먹기 좋다.

실제로 현재 국내 생식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업체들은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그들의 대표적인 전략은 국산 농산물 원료 수, 생식 함량, 기능성 소재 추가 등으로 온라인 및 홈쇼핑 채널에서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홍보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장 상황을 누구보다 빠르게 파악한 것은 C 선임연구원이었다. 생식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자연담은 한끼생식’과는 별도로 안전성과 우수성을 조금 더 강조할 수 있고, 원료 및 생식함량 면에서 차별성을 가진 프리미엄 컨셉의 신제품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컨셉 그리고 관능을 잡자!

C 선임연구원은 제품을 개발하기에 앞서 판매채널 및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컨셉과 차별성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연구했다. 국내 생식 시장에서 시판되고 있는 경쟁 제품들의 컨셉, 관능, 홍보 포인트 등의 분석을 통해 ㈜정식품만의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컨셉을 발굴해냈다. 고민 끝에 컨셉은 확정되었지만, 예상외로 곳곳에 어려움이 많았다. 현대인들의 건강한 하루를 위해 몸에 좋고 특색 있는 국산 원료 64종을 선별했으나 설계한 컨셉과 가장 어울리는 리얼한 식감과 색감을 가진 제품을 개발하는 길은 멀고도 험난했다. 무엇보다 생식다운 관능 개발을 위해서는 수차례 반복해서 원료를 조합해보고, 시생산을 진행해야 했다.

이처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실험하고, 연구하는 노력이 있었기에 출시될 수 있었던 신제품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은 현재 시판되고 있는 생식 함유 제품군 중 가장 높은 생식 함량(생식 함량 70%)과 100% 국산 농산물만으로 구성된 리얼 생식이다. ‘생식은 맛이 없다’라는 선입견을 타파하기 위하여 개발 초기부터 제품 관능에 가장 큰 비중을 두었으며, 각 원료별 관능을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최적의 맛을 찾아내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별도의 당원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 원료에서 유래하는 건강한 단맛을 구현할 수 있었고, 야채와 과일의 적절한 조합을 통해 담백하면서도 깔끔한 생식의 관능을 개발할 수 있었다. 개발된 시제품을 가지고 실제 생식을 음용하는 소비층을 대상으로 관능과 컨셉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소구 포인트를 확인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개발된 제품이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끼생식의 매력 POINT!

식품은 조리 방법에 따라 영양성분들이 감소되거나 변형될 수 있다. 특히 열에 약한 비타민, 미네랄, 효소 등은 가열 조리과정에서 파괴되어 그 손실이 크다.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은 원물을 열을 가해 익히지 않고, -35℃의 온도로 급속 동결 후 진공 건조하여 제조된다. 이 때문에 원료의 맛과 향을 유지하고 효소의 활성 손실을 최소화하여 식품 본연의 영양성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100% 국산 농산물로만 64종의 원료를 담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포인트이다. 이 제품은 컬러푸드(토마토·마늘·단호박 등), 베리류(딸기·아로니아·복분자 등), 블랙푸드(검정콩·검정깨·가지 등), 버섯류(표고·느타리·새송이 등) 등 몸에 좋은 식물성 성분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하여 건강한 아침을 시작하기 위한 제품으로 손색이 없다.

특히 두유에 타 먹으면 풍부한 영양과 더불어 든든한 포만감도 느낄 수 있다. 기호에 맞는 두유를 선택한다면 새로운 조합의 맛을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원한다면 무첨가 베지밀이나 베지밀 A와, 달콤한 맛을 좋아한다면 달콤한 땅콩 향이 첨가된 베지밀 B와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한다. 칼슘 보충으로 건강을 한 번 더 챙기고 싶다면 베지밀 검은콩 두유 고칼슘에 타서 먹는 것을 시도해보라!

comment

신제품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은 원료의 구성부터 맛 하나하나까지 개발자의 세심한 연구와 노력이 엿보이는 제품이다. 국산 농산물 원료 64종의 식물성 영양성분을 그대로 담고, 기존 제품 대비 생식원료 함유 비율을 15%가량 높였다. 원료 본연의 맛으로만 단맛을 설계하여 간편하면서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 제품을 선호하는 현대인들에게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이야말로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된다.

글_김수진
연구기획부서에서 학술자료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정식품 학술연구의 중심이 되는 그녀는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자상함에 더하여 친절함까지 갖추고 있다.

  • 이전기사
  • 다음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