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장아장, 첫발을 내딛는 생후 12개월

  • 2022-11-15

아장아장, 첫발을 내딛는 생후 12개월


운동능력이 발달하면서 걸음마를 시작하고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자기 몸에 대한 유능감이 높아지는 시기다. 인지능력도 향상되어 엄마 아빠의 요구에 맞는 행동을 하는 반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떼쓰고 고집을 부린다. 첫 생일을 맞는 생후 12개월 아이의 발달 상태와 육아 가이드를 알아보자.


생후 12개월 성장 기록표



“하고 싶은 행동도 말도 많아져요”
생후 12개월이 되면 출생 당시보다 키는 약 1.5배 정도 커지고 몸무게는 약 3배 늘어난다. 이 무렵부터는 스스로 일어나서 걸음마를 시작한다. 다리 근력만큼 손과 팔의 대·소근육이 발달해 알약처럼 작은 물건을 엄지와 집게손가락만으로 잡을 수 있게 되고 의도적으로 물건을 놓거나 던지는 행동도 할 수 있다. 언어능력도 몰라보게 향상되어 ‘엄마’ ‘아빠’ 외에도 ‘물’ ‘까까’ 등 한두 단어를 더 말할 수 있게 된다. 또 ‘안 돼’ ‘바이바이’ ‘주세요’ ‘고맙습니다’처럼 간단한 말을 이해하고 손을 흔들거나 인사를 하는 등 상황에 맞는 적절한 행동을 취한다.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는 시기인 만큼 아이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하는 말을 알아들을 수 없더라도 상황에 맞춰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아이가 사용하는 물건의 용도와 단어에 대해 알려준다.

생후 12개월, 육아·건강관리 포인트
Care 1 돌치레 대비하기
돌잔치를 앞두거나 끝낸 뒤 특별한 이유 없이 아이가 아픈 것을 ‘돌치레’라고 한다. 대표적인 돌치레로 ‘돌발진’을 꼽는데, 제6형 또는 제7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감염이 주원인이다. 정상인의 침을 통해 분비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주로 생후 6개월부터 만 2세 사이의 영유아에게 흔히 나타난다. 돌발진은 체온이 37.9~40℃까지 올라가며, 드물게 보채거나 식욕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고 고열로 인해 열성 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고열이 3일 정도 지속되다 열이 내리면서 장밋빛의 발진이 생기는데 수포나 가려움증을 동반하지는 않는다. 주로 몸통에서 얼굴, 팔다리로 번지다 1~3일 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돌발진은 예방법이 따로 없어 열이 났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성경련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전문가의 진단에 따라 처방받은 해열제를 먹이고 아이의 컨디션을 세심히 살핀다. 단 고열이 5일 이상 지속된다면 요로감염이나 가와사키병 등 다른 질환일 수도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다.

Care 2 건강한 식습관 형성하기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한번 길들어진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이유식에서 유아식으로 넘어가는 이 무렵부터는 바른 식습관 형성이 중요하다. 우선 지정된 장소에 앉아 식사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온 가족이 모여서 맛있게 밥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바른 식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충동 조절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하지 않아 가만히 앉아 있기 힘들겠지만 식탁의자나 귀여운 식기로 식사 시간의 즐거움을 알리고 흥미를 가지게 한다. 음식에 먹는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시기이므로 손에 숟가락을 쥐여주고 스스로 이유식을 먹을 수 있게 한다. 손과 눈의 협응력이 미숙해 입에 들어가는 것 반, 바닥에 흘리는 게 반이겠지만 아이는 이런 경험을 통해 스스로 먹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다.

편식 예방 노하우 
영유아기에는 혀에 미각세포가 많아 맛과 향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또 식재료의 알록달록한 색과 딱딱하거나 물컹한 식감이 낯설어 음식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발달 과정 중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아이가 음식을 거부하면 맛과 식감에 익숙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 억지로 먹이려고 하거나 화내면 밥 먹는 시간이 힘들고 괴롭게 느껴져 식사 자체를 거부할 수 있다. 아이가 낯설어하는 식재료는 잘게 다져 조리하고 아이가 먹기 싫어하는 것은 평소 가지고 놀게 해 익숙해지게 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그릇을 이용하거나 곰, 토끼 등의 모양으로 음식을 만들어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생후 12개월, 육아·건강관리 포인트

Hib(뇌수막염)

횟수 추가 접종(12~15개월)

PCV(폐렴구균)

횟수 추가 접종(12~15개월)

VAR(수두)

횟수 1회 접종(12~15개월)

MMR(홍역ㆍ유행성이하선염ㆍ풍진)

횟수 1회 접종(12~15개월)

일본뇌염(사백신)

횟수 사백신 3(12~36개월)

일본뇌염(생백신)

횟수 생백신 2(12~24개월)

HepA(A형간염)

횟수 2(12~24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