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가장 인기있는 스페셜칼럼을 확인하세요.

년도 분기 목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맛따라 멋따라 국내 여행

낭만적인 바다를 즐기러, 여수

겨울 캠핑 여행지

‘여수’를 떠올리면 자동으로 ‘여수 밤바다’ 노래를 흥얼거리게 된다. 여수의 바다는 밤에도 낭만적이지만 낮에도 아름답다. 겨울이라 더욱 따스한 햇살이 바다 위를 비추면 기분까지 둥실거리는 케이블카를 타도 좋고, 새해 소원을 빌러 향일암에 올라도 좋겠다. 어느 식당에 들어서도 맛있는 남도 음식을 즐길 수 있고, 바닷가에는 인생샷을 남길만한 근사한 카페가 늘어섰다. 여수의 겨울을 만나러 가자.

추천여행코스

여수케이블

여수 바다의 낭만,

여수 케이블카

여수해상케이블카는 한겨울에도 춥지 않게 여수의 바다를 즐기는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여수를 여행하는 동안 맑은 날씨를 만나면 케이블카를 타러 가자.
케이블카 탑승장은 두 곳이다. 오동도 앞쪽의 자산 탑승장과 돌산도의 돌산공원에 위치한 돌산 탑승장 양쪽에서 왕복과 편도를 골라 이용할 수 있다. 오동도를 돌아보고 나서 자산탑승장까지는 걸어갈 수 있다. 탑승장에 위치한 일출정에 오르면 짙푸른 남해가 펼쳐진다. 가슴이 뻥 뚫리는 시원한 풍경이다. 해질녘에 케이블카를 탄다면 돌산 탑승장을 추천한다. 케이블카를 타기 전후에 여수 사람들이 석양을 즐기는 돌산공원을 거닐며 붉은 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케이블카 위에서는 구봉산과 장군산, 종고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여수 중앙동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이순신 동상이 우뚝 서 있는 광장, 알록달록한 고소동의 벽화 거리, 낭만포차가 늘어선 여수 해양공원과 빨간 하멜 등대가 여수의 물빛을 배경으로 영화처럼 펼쳐진다. 돌산대교와 장군도, 거북선대교 아래로 크고 작은 배들이 바다로 흘러간다.

여수 해상케이블카
위치 (돌산탑승장)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로 3600-1 (자산탑승장)
전라남도 여수시 오동도로 116 운영 시간 10:00~21:00 (왕복 1시간 전 탑승 마감)
연락처 061-664-7301
요금 일반캐빈 8인승 왕복 대인 15,000원, 소인 11,000원,
크리스탈캐빈 6인승 왕복 대인 22,000원, 소인 17,000원

팁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일행끼리만 케이블카를 이용한다.
크리스탈 캐빈의 운행 대수가 적어서 사람이 몰릴 때는 일반 캐빈보다 오래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

마이다스의 손을 걷다, 여수예술랜드

여수예술랜드

돌산도에 위치한 여수예술랜드는 리조트 부지 안에 있는 미디어아트 조각공원이다. 입장료에 비해 부지의 규모가 그리 크지 않지만 사진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거대한 손 조형물인 마이다스의 손 전망대에서 인증샷을 찍으려면 부지런히 줄을 서자.
액티비티도 즐길 수 있다. 익스트림 공중 그네를 타면 100m 상공을 나는 짜릿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투명 강화유리를 설치한 바닥 위로 짚라인을 연결해 걷는 오션스카이워크는 옆에서 봐도 짜릿하다. 익스트림 공중그네와 오션스카이워크는 입장료 외에 별도의 이용요금을 내야 한다.

여수예술랜드
위치 전남 여수시 돌산읍 무술목길 142-1
운영 시간 09:00~18:00
연락처 0507-1493-0022
요금 미디어아트 입장료 대인 15,000원, 소인 10,000원, 익스트림공중그네 3,000원, 오션스카이워크 5,000원

여수예술랜드

여수예술랜드

팁

여수예술랜드 리조트에 딸린 조각공원이어서 리조트 이용객은 입장료가 할인된다.
부지가 크지 않고 실내 시설물이 별로 없으니,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이나 날씨가 흐린 날에는 실내 여행지를 계획하는 편이 좋겠다.

반짝반짝 햇살 부서지는 향일암

일주문을 지나 등용문까지 올라오는 길이 가파르지만 향일암의 근사한 풍경을 보기 위해서라면 감수할만하다. 층계를 지나고 오솔길을 걷다가 해탈문을 상징하는 바위 틈을 지나야 대웅전 앞에 도착한다. 거침없이 해를 마주한 대웅전이 반짝반짝하다.

용왕전으로 불리는 천수관음전에는 기도하는 사람들의 간절함이 머문다. 관음굴을 지나 관음전으로 한 번 더 올라가면 원효대사가 좌선을 했다는 넓적한 바위가 맞이한다. 1300년 전 원효대사는 거북이가 바다로 뛰어드는 이곳의 형세를 보고 기도를 드리다가 관세음보살을 친견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절 곳곳에 돌로 만든 작은 거북이가 많다. 따뜻한 해수관세음보살상 아래 사람들의 황금빛 소원이 펄럭인다.

향일암
위치 전남 여수시 돌산읍 향일암로 60
연락처 061-644-4742
요금 성인 2,000원, 청소년·군인 1,500원, 어린이 1,000원

운여 해변

운여 해변

추천 캠핑지

푸르른 여수바다 캠핑

바다로 둘러싸인 여수에는 아름다운 해변이 즐비하지만 요즘 여수의 차박캠핑장 중에 가장 인기있는 곳은 신덕해수욕장이다. 아주 작은 해수욕장이지만 그래서 오목조목 바위에 둘러싸인 아늑한 분위기를 뽐낸다. 여수해양공원 앞의 주차장에서는 스텔스차박이 가능하고 돌산도로 들어가면 더스타오토캠핑장에서 카라반 캠핑을 할 수 있다.

신덕해수욕장
위치 전남 여수시 신덕동 574
해수욕장 왼편의 기암절벽 근처는 수영이 금지되어 있으니 조심하자.
주차장과 화장실이 갖춰져 있다.

더스타오토캠핑장
위치 전남 여수시 돌산읍 상하동길 268
연락처061-641-1490
오션뷰를 원한다면 홈페이지의 안내도를 살펴 원하는 데크를 예약하자.

여수의 맛집 & 카페 탐방

해산물

새우

여수의 낭만 가득, 낭만포차

한동안 SNS를 뜨겁게 달구던 종포해양공원의 붉은 천막 포장마차들이 거북선 대교 아래쪽으로 모두 이전했다. 포장마차 거리가 어디인지 고민하지 말고, 거북선 대교 아래쪽으로 가보자. 어느 집에 들어가도 푸짐한 여수삼합을 맛볼 수 있다. 보통 돼지고기에 김치, 돌문어 한 마리는 기본이고, 가게마다 개성을 살려 전복을 얹거나 새우, 관자 같은 싱싱한 해산물을 더해 볶아 먹는다. 남은 삼합에 밥을 볶아 먹거나 싱싱한 딱새우회, 얼큰한 문어라면을 곁들이면 좋다. 어느 집이 맛있나 고민이 될 때는 미리 사진 리뷰를 잘 보고 가게를 선택해도 좋겠다. 집집마다 양이 들쭉날쭉하다.

날씨가 추울 때는 상가건물에 위치한 삼합집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 이순신 해물삼합(0507-1364-0345), 돌문어 상회(061-665-4595) 등이 유명하다.

낭만포차18번 이순신해물삼합
위치 전남 여수시 하멜로 78 102호
연락처 12:00~24:00
061-662-0345

푸른 바다와 따끈한 커피 한잔, 모이핀

돌산도의 무슬목 해변에서 여수 예술랜드로 올라오는 길가에 바다를 바라보는 카페들이 줄지어 섰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카페는 모이핀. ‘안녕 핀란드’라는 뜻의 이름처럼 산뜻한 북유럽풍 인테리어로 내부를 꾸몄다. 주차장에서부터 내려다보이는 카페의 규모가 엄청나다. 바다가 보이는 테라스에 앉으면 여수 여행을 다 한 기분. 지하의 베이커리, 야외의 산책로도 근사하다.

모이핀
위치 전남 여수시 돌산읍 무술목길 50
연락처 09:30~21:00
061-644-9313

모이핀

여수에서는 돌게장이지!, 황금게장

간장 게장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무한리필 게장 집에 찾아가 보자. 칼칼한 뒷맛이 살아있는 여수 갓김치와 청양고추 송송 썰어서 뿌린 돌게장이 그야말로 밥도둑! 황금게장에서는 돌게장을 무한리필 해준다. 갓김치에 된장찌개도 이름값을 한다. 식사를 마치고 만족스러운 손님들이 간장게장을 집까지 택배로 부치곤 한다고. 예술랜드나 향일암을 다녀올 때 들러보자.

돌게장

황금게장

황금게장
위치 전남 여수시 돌산읍 돌산로 3396
연락처 09:00~20:00
061-644-3939

글/사진_배나영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소개하는 진짜배기 국내여행 가이드북 <리얼 국내여행>을썼다. <리얼 방콕>, <리얼 다낭> 등 여행책을 쓰면서 북튜브 ‘배나영의 Voice Plus+’를 운영한다. Instagram @lovelybaena
  • 이전기사
  • 다음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