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추운 겨울이 다가오면 늘 난방비 걱정입니다. 특히 올해는 지역난방 요금이 인상된다는 소식이 있어 어떻게 하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을지 고민이 깊으실 텐데요. 저희 집 역시 올겨울엔 난방비는 줄이되 난방 효율은 높여주는 방법들을 열심히 적용하고 있답니다. 난방비 폭탄이 걱정이라면? 오늘 알려드리는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을 꼼꼼히 읽어보세요!
1.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하기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중 가장 기본은 실내 적정 온도 유지하기! 실내 온도를 1도만 낮춰도 난방비를 최대 7%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보일러 온도 설정에 따라 에너지 소비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입니다. 생각보다 온도가 높지 않다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차가운 실외와 따뜻한 실내의 온도 차를 줄이는 것이 겨울철 면역력 향상과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실내외 온도 차가 크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온도만큼 중요한 것은 실내 적정 습도입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로 난방을 켰을 때 실내 공간이 건조하지 않도록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에서 적정 습도가 유지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열 전달이 빨라져 난방 가동 시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건조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이용해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외출 시 보일러 외출모드 설정하기
보일러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켤 때 연료 소모량이 많습니다. 보일러 전원을 다시 켤 때 내려간 온도를 다시 높이기 위해 많은 동력을 사용하게 되기 때문이죠. 보일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보일러를 끄는 것이 아니라 온도를 낮추거나 외출모드를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일러 청소하고 꼼꼼히 관리하기
보일러는 정기적인 점검만으로 수명을 늘릴 수 있답니다. 보일러를 오래 사용하면 배관이나 필터에 이물질이 쌓여 난방 효율이 떨어지는데요. 때문에 2~3년에 한 번 배관과 필터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내부를 점검하고 청소할 때 주의 사항이 많기 때문이에요.
참고로 셀프로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은 ‘보일러 내부에 부식된 부품이 있는지, 누수 여부, 난방 배관에 녹물이 있는지’ 등입니다. 추가적으로 배관은 동파를 막기 위해 단열제품으로 따뜻하게 감싸주세요.
4. 보조 난방기구(전기장판, 온수매트, 히터 등) 활용하기
난방의 기본은 보일러! 하지만 보일러에 의존하면 난방비 부담이 커지게 되죠. 이때 보조 난방기구를 함께 사용하면 난방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온수매트나 전기장판을 활용해보세요. 단, 보조 난방기구는 에너지 효율 등급이 좋은 제품을 골라 전기 요금을 잘 따져본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커튼 달기
커튼은 난방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은 물론 외풍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커튼을 친 곳과 치지 않은 곳의 온도 차이는 무려 4도나 된다고 하는데요. 겨울용 두꺼운 커튼 혹은 암막 커튼을 달아 외부의 찬 공기를 차단하고 내부 따뜻한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실내 온도를 유지하도록 합시다.
6. 카펫, 러그 깔기
바닥에 까는 카펫이나 러그는 열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카펫이나 러그를 깐 채 난방을 가동하면 바닥의 온기가 오래 유지될 뿐만 아니라 바닥에 열이 빠르고 고르게 전달됩니다. 난방을 하지 않더라도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차단해 실내 온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집 분위기에 어울리는 카펫이나 러그를 깔면 인테리어 효과까지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7. 내복 챙겨 입기
추운 겨울, 따듯한 실내 생활을 원한다면?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따듯한 내복 챙겨 입기! 내복만 잘 챙겨 입어도 체온이 2~3도 이상 오른답니다. 내복 외에도 수면양말, 슬리퍼, 조끼 등 다양한 방한용품이 있으니 상황에 맞는 용품을 골라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주세요.
또한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주세요. 흔히 두툼한 옷이 보온에 뛰어나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었을 때 옷과 옷 사이에 보온 층이 만들어지면서 훨씬 뛰어난 보온 효과를 보인답니다.
올겨울은 보일러에 의존하지 않고 위에서 소개한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해 따듯한 겨울을 나보는 것이 어떨까요?
오늘부터 한가지씩 실천하면서 난방비뿐만 아니라 에너지도 절약해보도록 합시다!
글_김용미
10년 차 주부이자 네이버 살림 부문 인기 블로그 '사랑스런 아내, 따뜻한 엄마로 (https://rladyd4179.blog.me/)'를 운영 중이다. 살림과 육아를 하며 함께 나누고 싶었던 이야기를 책 <어른 둘, 아이 둘 4인가구 살림법>에 담아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고, 최근 출간된 <너의 취미가 되어줄게 모나그라피>에 공동작가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