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가장 인기있는 스페셜칼럼을 확인하세요.

년도 분기 목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제품 이야기

나에게 필요한 영양을 마시는 순간

'라잇미닛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

전 세계적으로 식물성 식품(plant-based)의 인기가 뜨겁다. 글로벌 식음료 시장 조사 기업 이노바마켓인사이트에서는 2020년 Top 10 trends 중 하나로 식물성 식품을 선정하며, 이에 대한 관심과 발전을 전망한 바 있다. 특히 최근에는 채식의 의미가 식물성 기반의 의미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면서 소비자들은 식물성 식품을 이전보다 친숙하고 가볍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로 자리 잡은 식물성 식품 시장은 ‘건강을 위한 선택’이라는 이미지가 형성되고,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MZ 세대 중심으로 빠른 대중화가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식물성 식품 중에서도 식물성 음료는 유제품 대체재로써 몇 년 전부터 주목받고 있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것을 보면 일시적인 인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견과류아몬드유액

국내 두유업계의 선두주자인 ㈜정식품에서는 식물성 음료 브랜드인
‘라잇미닛’을 새롭게 런칭 하여 신제품 ‘라잇미닛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을 선보였다.
지금부터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아보자!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

식물성 음료의 인기.

식물성 음료는 최근 해외에서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인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민텔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2019년 식물성 음료는 전체 우유 시장의 14%를 차지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시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Intage POS에 따르면, 일본의 흰 우유 시장은 감소 추세인 반면, 콩 및 곡물, 견과류를 기반으로 한 식물성 음료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렇듯 국내외로 시장의 크기가 확대되고 있는 식물성 음료는 우유에 비해 다양한 공급원을 가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몬드나 호두와 같은 견과류뿐 아니라 쌀이나 귀리 등의 곡물, 그리고 코코넛도 식물성 음료의 원료로 활용된다.

㈜정식품은 ‘베지밀’이라는 브랜드로 오랜 기간, 그리고 수많은 콩 기반의 식물성 음료를 개발해왔다. 이제는 다양한 소재의 식물성 음료 제품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려고 한다.

유액들과 곡물들

라잇미닛 2종

식물성 음료 브랜드,
'라잇미닛'의 탄생.

오랜 고민 끝에 새로운 원료를 원하는 시장 트렌드에 알맞은 제품을 제공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신규 브랜드 ‘라잇미닛(Right minute)’을 런칭했다. 이 브랜드의 명칭은 ‘나에게 필요한 올바른 영양을 마시는 순간’이라는 뜻이다. 너무도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건강을 위한 자기 관리는 분명 필요하다. 하루가 모여 한 달이 되고 일 년이 되듯, 건강도 작은 순간이 모여 만들어진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그리고 운동을 마친 그 순간 간편하게 ‘라잇미닛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을 마신다면, 이러한 작은 순간이 모여 건강한 삶을 이루어 낼 것이다.

나에게 필요한 올바른 영양을 마시는 순간
'라잇미닛(Right minute)'

풍부한 맛과 영양을 동시에!

한 번의 경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식습관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제품을 개발해야 할까? 먼저 영양과 더불어 맛에 대한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번 신제품은 기존 식물성 음료 2종의 리뉴얼 제품이다. 제품개발자 P 연구원은 ‘라잇미닛’ 브랜드 런칭과 함께 식물성 음료의 원료에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강한 제품을 제공하고 싶었다. 그리하여 리얼아몬드에는 단백질을, 리얼코코넛에는 식이섬유를 더하기로 했지만, 예상치 못한 문제가 있었다. 영양을 높이기 위해 추가로 원료를 첨가하다 보니 그 원료들로 인해 아몬드와 코코넛 원물의 풍미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고민 끝에 P 연구원은 식물성 원료 본연의 맛을 잘 살리고자 각각 원물의 함량을 증량시켜 풍부한 맛을 살리려 노력하였다. 또한 아몬드 제품의 경우 깊은 맛을 위해 견과류가공품으로 추가적인 보완을 진행하였다. 소비자분들께 보다 맛있고 건강한 제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의 결과로 맛과 영양을 동시에 잡은 ‘라잇미닛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이 탄생할 수 있었다.

'라잇미닛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의 스페셜 포인트

‘라잇미닛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이 특별하다. 이번 신제품은 아몬드와 코코넛 원물에서 부족할 수 있는 식이섬유 5g, 그리고 효소·호르몬·항체의 구성에 필요한 단백질 4.3g을 풍부 수준으로 추가했다. 또한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30%, 그리고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타민E는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100%를 더했다.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

이처럼 ‘라잇미닛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은
우리에게 필요한 영양성분들이 한 팩에 담겨 있어
새로운 편익을 제공하기에 더욱 매력적이다.

일상에서 아몬드와 코코넛 본연의 맛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도 특별하다. 리뉴얼 된 신제품은 이전 제품보다 더 진하고 원물에 가까운 맛을 가지며, 한 팩에 아몬드 77kcal, 코코넛 88kcal로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이들의 맛은 고소하면서도 다양한 식재료와 어울리기 때문에, ‘홈 카페’, ‘집 밥’ 등을 즐기는 새로운 트렌드가 늘어난 요즘 여러 가지 레시피에도 이용할 수 있다. 실제로 일본의 대표 요리 레시피 사이트인 쿡패드(https://cookpad.com/us/search/)에는 아몬드 음료를 이용한 레시피가 1000건 넘게 등록되어 있으며, 이는 매주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comment

본 제품은 가볍고도 건강한 제품을 찾는 젊은 층을 타겟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많이 달지 않으면서도 영양을 보충할 수 있고, 패키지 또한 상큼하게 리뉴얼 되었다. 이는 소비자들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또 어떠한 특징을 매력적으로 느끼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 정식품의 새로운 식물성음료 브랜드 ‘라잇미닛’의 리얼아몬드, 리얼코코넛이 앞으로 소비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맛있고 실용적인 제품이 되길 기대해본다.

글_김수진

연구기획부서에서 학술자료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정식품 학술연구의 중심이 되는 그녀는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자상함에 더하여 친절함까지 갖추고 있다.

  • 이전기사
  • 다음기사